할 수 있는 영어 발음 기호표 읽기 방법(MP3 제공) 누구나 원어민 발음할 수 있다

 영어 발음기호가 이렇게 간단해?세상에 없던 영어 발음기호표 하나로 누구나 쉽게 원어민 영어 소리를 낼 수 있다면?

한국어와 영어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언어라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딱히 그 소리에 대해서는 하나도 일치하지 않아요. 게다가 한국어는 글자 그대로 발음하면 되는데 영어는 한국어와는 달리 철자 그대로의 소리가 나지 않을 수도 있어요. 영어의 모든 단어를 다 아는 것도 불가능해요. 그래서 발음기호를 읽는 것이 중요해요!

그렇다면 파닉스(Phonics)로 시작하는 게 어떨까요?라고 했지만 한국어와 영어의 소리는 전혀 다릅니다.

그래서 영어와 한국어를 지원해서 발음을 배우는 방법으로는 원어민과 같은 발음을 하기도, 원어민이 제 영어를 이해하기도 힘듭니다.

어릴 적 집으로 찾아온 선생님과 함께 파닉스 공부를 했던 기억이 있다.

엄마가 갖다주신 오렌지 주스를…blog.naver.com 원어민도 모국어이지만 철자 그대로 발음하지 않는 영어 때문에 모르는 단어나 처음 보는 이름을 발음할 때는 어렵고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사전 발음 기호를 참고합니다.

영어발음기호로소리를내면모르는단어가나와도처음보는단어라도자신있게사전에서영어발음기호를보고발음을할수있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보신 영어 발음기호표와는 달리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영어 발음기호를 읽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쉽고 쉬운 방법으로 최대한 네이티브 다운 소리에 근접하도록 도와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의 영어 발음기호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총 46개의 영어 소리만 잘 알면 영영사전의 발음기호도 원어민처럼 제대로 발음할 수 있습니다.

[영어 발음 기호표]

MP3파일도 같이 준비했으니까 꼭 들으면서 연습해보세요!
(포스팅 하단의 링크 참조)

영어 발음 기호표 읽기 1. 모음에 ‘이어’와 같은 소리는 호흡을 멈추지 마시고 한번에 두 가지 소리를 연결하여 발음하시면 됩니다.

이때 소리의 굴절을 보면서 소리를 꺾어보세요.그렇죠. ‘오이’는 ‘오.이.’가 아니라 ‘오이’를 발음하듯이 이어서 소리를 냅니다.

소리는 높으니까 점점 낮아지는 소리를 한다고 생각해 주세요.

2. ‘소리’란의 알파벳 표시는 혀를 올리고 혀끝이 입천장에 닿지 않도록 발음합니다.

영어 발음 기호와 그 발음의 특징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선으로 시각화하여 표시하였습니다.

자음 발음기호표도 [p][b][t][d]와 같이 형제소리끼리 이웃하여 상하로 배치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모음과 자음의 특징 모음의 굴절과 자음의 성대 울림을 이해하고 영어 발음 기호표를 보면 더욱 원어민한 느낌을 주는 영어 발음이 가능합니다.

모든 모음은 성대가 울리는 유성음이거든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모음과 자음은 음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영어 발음기호표에 모음 자음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위에 영어발음기호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금까지 영어발음기호표에서도 볼 수 없었던 부분들이 눈에 띌 것입니다.

차이가 보이나요? 네, 아까 표에서 설명한 대로 주황색 직선과 곡선이 보이시죠? 이 선들을 음의 굴절이라 기록하였습니다.

쉽게 말하면 성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선들을 잘 이해하기만 해도 원어민 발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 배운 영어 발음 기호표는 두 개만 기억해 두세요!
1. 모음 : 소리가 휘어질까 말까 모음 소리가 나면 길이도 자연스럽게 길어집니다.

마찬가지로 소리가 구부러지지 않으면 길이도 짧아질 수 밖에 없잖아요.

2. 자음 : 성대가 울리는지 아닌지, 자음은 같은 입모양과 혀의 위치에서 성대가 울리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입모양, 혀의 위치 등 소리를 만들어 내는 곳, 즉 조음점은 같지만 유무성의 차이에 따라서 음이 달라집니다.

이런 소리를 ‘형제의 소리’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무성음의 예 [ptks]

유성음의 예 [bdgz] 이렇게 영어 발음 기호표 원어민처럼 읽는 법을 배웠는데, 여기에 더해 원어민식 호흡법을 익히면 보다 원어민에 가까운 영어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어민식 호흡과 강세를 부여하는 방법

MP3 파일 다운로드 링크: https://abit.ly 압축파일 비밀번호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커뮤니케이션 영어’를 추가하시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영어 강의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