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아동은 특별한 스트레스에 노출됩니다.
사람들은 ‘똑똑한 애들은 나름대로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애들도 정서적으로 성숙하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일반 아이들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영재성 스트레스의 특징은 “적합하지 않은 곳에 있는 느낌”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주변 사람들보다 더 빨리 생각합니다.
이것이 이해되지 않으면 아이는 심각한 심리적 고립에 빠질 것입니다.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어떤 환경에서도 고립감을 견뎌야 합니다.
지수가 160 이상인 아이는 쉽게 적응할 곳이 없고 지능에 따른 특유의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이 아이들은 거의 모든 환경에서 낯선 사람이 됩니다.
인내심을 기르다
영재 아동은 결단력을 배워야 하며 평균 아동보다 이른 나이에 타협할 것입니다.
부모가 도와주면 배우기가 더 쉬워집니다.
좌절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극복해야 합니다.
당장 풀 수 없는 문제를 붙잡고 잠시 기다리는 것은 그것을 극복하는 훈련이 되고 위기 상황을 피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를 격려하십시오
사람마다 다르지만 누구나 매일 일정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함으로써 스트레스는 우리의 발전에 더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그 과정은 상당히 즐거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이 목표와 도전의 균형을 맞추도록 도와야 합니다.
적당한 중간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은 무언가를 하도록 도전을 받거나 동기 부여를 받을 때까지 자신이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 모릅니다.
아이들에게 실험정신을 심어주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다루다
아이가 뛰어난 재능을 보이면 어른들은 평가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 많은 것을 기대하고 완벽해지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어떤 어린이도 그것을 달성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줄 수 없습니다.
현실과 기대 사이의 그 간극으로 시간이 흘러가는 것이 정말 큰 스트레스 요인입니다.
지적 발달과 정서 발달의 차이를 인식
아동의 정서 발달과 지적 성숙도는 다양합니다.
지능과 지혜는 다릅니다.
그러나 아이의 판단력이 나쁘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판단력은 종종 보통 아이보다 낫습니다.
아이는 때때로 매우 복잡한 개념을 설명하고 어려운 글을 쓸 수 있지만 끈적한 상황에서 버티지 못하고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합니다.
부정적인 자기 대화 차단
영재 아동은 아동보다 더 일찍 혼잣말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인이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빠릅니다.
2~3세 이전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크면 다른 사람이 들을 수 없도록 머리로 할 것입니다.
혼잣말은 스트레스 관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재들은 완벽주의 성향이 강해 작은 실패나 좌절에 대해 스스로에게 매우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며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부정적인 자기 대화는 특히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반대로 긍정적인 혼잣말도 많이 한다.
이러한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통해 우리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스스로를 격려하며 자신을 지지하고 강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