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돈빌려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다들

>

저의 택은 이 시대의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채권 투자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이 많아요.조금만 알아보면 쉽게 이득을 볼 수 있는 투자방법임에도 불구하고요.그래서 이번은 채권 투자의 상식과 관련된 부분을 이야기하고 가고 싶습니다.

[개인 돈 빌려주는 거 본다] 클릭▲개인돈을 빌려드립니다.

상식으로 일단 그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채권이라는 것은 자본을 빌려서 주는 증서입니다.

차용증과 유사하지만 차용증과 달리 1인이 아닌 정부 또는 은행과 어떤 요건을 가진 회사만이 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채권을 갖게 될 때 국회와 동일한 동의를 얻어야 하고 기업도 금융감독원에 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것처럼 절차가 매우 까다로워 차용증과 달리 매매가 가능합니다.

주식처럼 아주 쌀 때 사서 비싼 때 팔면 이득이 되거든요.​

>

우선 채권투자를 위해서는 채권수익률이라는 기초개념부터 알아봐야 합니다.

채권수익률은 채권에 투자하여 소지할 수 있는 투자수익률을 말합니다.

투자자가 현 시점에서 1만원을 투자해서 1년이 지나 1만5백원을 얻었을 경우, 채권의 수익률은 5%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채권수익률은 채권투자금액과 투자한 채권의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일치시키는 할인율을 의미합니다.

현재 채권에 9천524원(100001+5%)을 투자한 후 1년이 지나 만원을 받게 되면 채권수익률은 5%가 됩니다.

>

표면금리는 기업이 채권을 발행할 때 우선적으로 정한 이율로 발행자가 액면금액과 관련하여 1년간 지불하는 이자입니다.

예로는 액면 1만원 채권의 수익률이 7%이며 표면금리가 1%인 채권을 일시투자할 경우 연 7%의 수익률을 가지는데 표면금리가 1%이므로 만기에 얻을 수 있는 원리금은 10,100원이 되어 현시점에서는 만기 시점의 원리금 10,100원을(1+7%)로 절약한 9,439원으로 채권매입이 가능합니다.

>

개인투자자는 별도로 채권종목을 직접 선택하기 위해 채권기준수익률 개념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채권의 기준수익률은 채권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수익률입니다.

조건이 여러 채권의 채권수익률을 결정하는 시기의 기준이 되는 수익률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가에서 발행한 3년만기 국고채 채권수익률이 2프로 정도라고 볼 때 보통기업이 준 회사채는 기준수익률인 국고채수익률 2프로에 발행사의 신용위험을 넣어둔 어떤 스프레드 0.5프로를 합쳐 2.5프로로 채권수익률이 결정되는 것입니다그 시기 채무불이행 위험이 적고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는 비교적 스프레드가 낮으며 채무불이행 위험이 개인 돈을 빌려드립니다만, 신용등급이 적은 기업은 스프레드가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채권투자 상식으로 채권을 소지하고 있으면 두가지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어요.먼저 표면 금리를 손에 넣는 것입니다.

발행회사 혹은 국가가 도산하지 않으면 만기까지 채권에 기재된 표면금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금리도 일반 은행 예금 금리보다 높습니다.

채권가격이 판 후에 매매차익을 올릴 수 있어요. 액면가 백만원인 채권이 시중금리, 발행회사 또는 기관의 신용등급 변화에 따라 95만원, 110만원에 거래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즉 채권은 가격이 오르면 팔아서 매매차를 빨리 얻을 수도 있고, 가격이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내리면 단순히 만기까지 가지고 늘어난 이자를 얻을 수도 있는 것이죠.​

>

채권투자의 상식으로 채권의 가장 큰 매력은 수익성과 환급성 그리고 안정성을 들 수 있습니다.

우선 주식, 그리고 부동산보다 적은 금액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추구할 수 있고 이자소득에만 과세되기 때문에 세금 면에서도 좋습니다.

또 채권은 은행의 정기예금, 그리고 부동산보다 유동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매매를 사용하여 즉시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도 신용도가 높은 일반법인 등이 전달하는 국채, 그리고 회사채는 은행예금보다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개인 돈 빌려주는 거 본다]클릭채권투자의 투자수익 역시 위험채권투자로 얻는 이득은 표면적이며 표면 이자의 재투자이익과 함께 매매차익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표면 이자는 채권 발행 조건에 쓰여져 있는 확정자로 표면이자의 개인 돈 대출합니다.

재투자이자란 투자기간 중에 나타난 표면으로서 수익을 다시 투자하여 발행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결과적으로, 시세 차익은 시중 금리가 내리는 시기에는 채권을 팔고 소지할 수 있는 이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