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의 기술 4. 업무, 개인일정 관리 어플 추천: 원노트(onenote) -장단점 ­

>

1. 문제는 분류다 – 노트, 메모의 카테고리 파악하고 구분하기2. 확실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계속 할 수 있다 – 구조 만들기(플로우 차트로 구조를 한 눈에)3. 실천 사례4. 도구빨, 받아야 할 때도 있다 – 어플리케이션 및 필기 도구 추천​업무와 개인일정을 관리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 추천 첫 번째, 원노트입니다.

​1.개요2.장점3.단점4.활용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원노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디지털 노트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무료지만 논리적인 구조와 연동성, 강력한 확장 기능을 가지고 있는 툴인데요,주로 에버노트와 많이 비교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원노트와 에버노트를 비교한 영상들입니다.

​s://www.youtube.com/watch?v=QgRAFkZCmdM

­s://www.youtube.com/watch?v=3vwazacOGhg

두 번째 영상을 보면 에버노트에서 원노트로 갈아타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데,이 때 각각의 장점을 이야기 합니다.

-에버노트는 스크랩에 최적화-원노트는 필기​저는 개인적으로 에버노트를 사용하지 않아서 정확한 비교가 힘들지만,원노트의 연동성과 필기 기능에는 상당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바로는 원노트에 두 가지 버전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몇 해 전부터 마이크로소프트가 구독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면서- 원노트도 2016버전과- Office 365 버전의 원노트로 구분이 되었는데요​

>

각각 인터페이스가 조금씩 다른데,저는 2016버전이 익숙해서 PC에서는 2016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태블릿에서는 최신 버전밖에 없어 병용해서 사용 중입니다.

두 버전간에도 호환이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

http­­s://support.office.com/ko-kr/article/OneNote%EC%99%80-OneNote-2016%EC%9D%98-%EC%B0%A8%EC%9D%B4%EC%A0%90%EC%9D%80-%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a624e692-b78b-4c09-b07f-46181958118f

위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의 글입니다.

두 버전간의 차이점이 궁금하시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논리적인 노트 구조

>

원노트는 필기장 – 섹션 – 페이지세 단계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노트와도 완벽하게 매칭되는 구조인데요,정보를 체계젹으로 분류하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자유도 높은 필기 방식

>

노트 어플로서 가장 본질적인 기능인 필기 기능입니다.

자유도가 높다고 하는 이유는 한 페이지의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나 메모 어플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구역 구분 기능입니다.

​한 화면 안에서도 영역이 구분 되어서 위치를 임의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노트에서 날개 부분에 작게 필기하는 등의 활용도 가능하죠.​이미지를 삽입하고 그 위에 펜으로 기록을 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3. 강력한 연동성디지털 노트 툴을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연동성 때문입니다.

PC, 핸드폰, 태블릿에서 모두 동기화로 연동이 됩니다.

동기화가 된 상태라면 인터넷 연결이 안돼있어도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기록했던 내용을 볼 수 있다는 점은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수 많은 노트를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이죠.’기억의 외주화’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도 분명 존재 하는데요,제가 원노트에서 느끼는 단점은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에서 발생하는 문제 때문에 발생합니다.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저는 아이패드 6세대를 쓰다가 얼마 전 갤럭시 탭 S6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하게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에서 발생하는 문제 때문에 애를 먹었습니다.

​​1. 펜 인식 문제아이패드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었는데, 갤럭시 탭으로 바꾸고 나니깐 S펜으로 필기를 할 때 밀림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미세하게 필기가 11시 방향으로 밀리는데요,이게 생각보다 신경이 많이 쓰여서 태블릿으로는 원노트에 필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는 원노트를 주로 아카이빙을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나름의 해결 방법을 찾았지만태플릿으로 펜 필기를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 될 것 같네요.​이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아는데마이크로소프트에서 업데이트를 하길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2. 인터페이스 문제 PC에서 되는 기능의 상당수가 태블릿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더 아쉬운 것은 아이패드에서는 되던 것이 갤럭시 탭에서는 안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

그럼에도 원노트​몇몇 치명적인 단점이 있음에도 원노트는 아주 유용한 기록, 관리 툴입니다.

​-갑자기 생각나는 아이디어-일정 관리-프로젝트 진행 상황-스크랩등 분산되어 있는 정보들을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은업무나 일상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업무 활용사례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을 드렸으므로­­s://bijun0928.blog.me/221802235779

이번에는 업무와 일상 각각 하나씩의 활용사례만 들어보겠습니다.

​1. 업무 – 자료조사

>

일을 하다보면 자료조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기획서를 작성할 때 시장 상황, 경쟁사 동향 등에 대해서 조사를 해야 하는데요,대학생의 경우에도 과제를 할 때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이 때 자료조사 내용을 원노트에 일원화해서 관리하면정리한 자료들을 훨씬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일상 – 이사 준비

>

최근에 이사를 했습니다.

이사에 준비 할 것이 엄청나게 많더라구요.특히 대출을 받아야 했기 때문에 은행 업무에 필요한 서류를 비롯해서관리비 정산이사 날짜 정하기가구 구입에 필요한 예산 정하기등등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지 않았더라면 분명 실수가 나왔을 법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에 이사를 하면서는 원노트를 주로 활용해 서류, 일정, 예산 등에 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원노트는 디지털로 기록을 시작하고 나서 저에게 가장 중요한 어플이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사용할 때는 약간 불편한 점이 있지만,업무나 일상에서 효율성을 아주아주 크게 높여 주었습니다.

​처음에는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쓰다보면 이렇게 유용한 소프트웨어가 있을까 싶더라구요.​디지털로 기록을 시작하려는 분께 꼭 추천 드립니다!
​​달력, 캘린더 어플 추천 바로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