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는 미술사에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플로렌스의 브루넬레스키 세대의 발견과 혁신을 위해 이탈리아 예술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고 유럽의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는 예술의 발전을 알렸습니다.
15세기 북유럽 예술가들의 목표는 이탈리아 예술가들의 목표와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방법은 매우 달랐습니다.
북유럽과 이탈리아의 가장 분명한 차이점은 건축이었습니다.
브루넬레스키는 건축에 고전적인 모티프를 사용하는 르네상스 방식을 도입하여 피렌체의 고딕 양식에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이탈리아 이외의 다른 나라의 예술가들은 1세기가 지난 후에야 그의 선례를 따르지 않았으며, 이 나라들에서는 이전 세기의 고딕 양식이 15세기 동안 계속해서 발전했습니다.
이 고딕 양식 건물의 모양은 뾰족한 아치와 부벽과 같은 고딕 건축의 전형적인 요소를 유지했지만 현대적인 취향은 크게 바뀌었습니다.
14세기에는 우아하고 레이스 형태와 풍부한 장식이 건축가의 취향이었지만 15세기에는 복잡한 트레이서리와 환상적인 장식에 대한 취향이 더욱 강해졌습니다.
사실, 이탈리아의 직접적인 영향이 없더라도 우리는 북유럽 건축가들이 영국에서 “수직 스타일”로 알려진 후기 고딕 시대에 널리 퍼진 보다 단순한 새로운 스타일을 개발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수직 양식은 14세기 후반과 15세기 초반의 영국 건축을 특징짓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이전 시대의 곡선 및 아치형 장식 트레이서리보다 직선이 장식용으로 더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이 스타일의 가장 유명한 예는 1446년에 시작된 케임브리지의 킹스 칼리지 채플입니다.
이 예배당의 모양은 초기 고딕 인테리어보다 훨씬 단순합니다.
측량이 없기 때문에 기둥과 가파른 아치가 없습니다.
건물 전체가 중세 교회라기보다는 천장이 높은 홀 같은 인상을 준다.
이탈리아 이외의 국가에서 회화와 조각의 발전은 부분적으로 이러한 건축 발전을 따랐습니다.
르네상스가 다른 어느 곳보다 이탈리아에서 더 큰 승리를 거둔 반면, 북유럽은 15세기 고딕 전통에 충실했습니다.
Van Eyck 형제의 위대한 혁신에도 불구하고 예술은 여전히 과학의 문제라기보다는 관습과 관습의 문제로 여겨졌습니다.
알프스 남쪽의 다른 예술가들은 이미 “현대” 예술가들에 속했지만, 북유럽 예술가들은 여전히 ”중세” 예술가들이었다.
북유럽의 평범한 화가들은 베노초 고졸리에 비유된다.
Benozzo Gozzoli가 그린 Florence Medici 작품의 프레스코 화는 International Style의 전통 정신에 우아한 세계의 고급 스러움을 반영합니다.
태피스트리를 디자인하고 원고의 페이지를 장식한 화가들에게서 특히 분명합니다.
그러나 북유럽 예술은 이탈리아 예술보다 이상적인 조화와 아름다움에 덜 관심이 있었고, 유머 감각은 일상 생활의 유쾌한 묘사를 점점 더 선호했습니다.
북유럽 예술가들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주장과 종교적 목적을 나름대로 조화시키려 했으며, 이는 15세기 후반 플랑드르 화가 중 한 명인 Hugo van der Goes의 작품을 대표합니다.
그의 작품에서
조용히 생각에 잠겨 있는 사람, 몹시 슬퍼하는 사람, 생각 없이 하품을 하는 사람 등 다양한 표정이 절묘하게 그려져 있다.
15세기 중반에 독일에서 중요한 예술 기법이 발명되었는데, 이는 예술뿐만 아니라 서적 인쇄의 발명에도 영향을 미쳐 미래 예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성인과 기도의 사진이 담긴 소책자가 인쇄되어 순례자와 신자에게 배포되었습니다.
기호를 인쇄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으며 나중에 문자 인쇄용으로 개발된 것과 동일한 기술이었습니다.
이미지를 인쇄하는 이 간단한 기술을 목판화라고 합니다.
매우 저렴한 방법이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여러 개의 목판화를 함께 사용하여 이미지를 인쇄한 다음 이를 책으로 묶었는데, 이렇게 목판화로만 인쇄된 책을 목판이라고 했습니다.
목판화와 목판화는 곧 일반 시장에서 팔렸고, 이렇게 플레잉 카드와 같은 플레잉 카드가 만들어졌으며, 종교 훈련을 위한 그림과 판화도 만들어졌습니다.
구텐베르크가 목판화 대신 프레임에 활자를 사용하는 인쇄 방법을 발명하면서 목판화는 구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인쇄된 글과 목판 삽화를 결합하는 발견이 이루어졌고, 15세기 후반에 제작된 많은 책에 목판 삽화가 첨부되었습니다.
목판화는 많은 용도가 있지만 이미지를 인쇄하는 조잡한 방법이며 당시의 예술가들은 관찰력과 세부 사항을 완벽하게 묘사하는 능력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목판화는 이에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무 대신 동판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판화는 목판화와 반대로 선을 새기는 목판화와 동판화는 선을 판에 새기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판화 기술을 마스터하면 목판화보다 판화에서 훨씬 더 풍부한 디테일과 미묘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5세기의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한 에칭은 Martin Schongauer의 것입니다.
그의 대표작은
목판화와 구리 세공은 유럽 전역에 빠르게 퍼졌습니다.
Mantegna와 Botticelli 스타일의 조각은 이탈리아에서 제작되었으며 다른 스타일의 조각은 네덜란드와 프랑스에서 제작되었습니다.
판화 제작은 유럽 예술가들이 다른 학파의 예술 개념을 배울 수 있는 또 다른 새로운 수단이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다른 아티스트의 아이디어와 구성을 복사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많은 거장들이 아이디어와 구성의 템플릿으로 에칭을 사용했습니다.
인쇄술의 발명으로 사상의 교환이 가속화되고 종교 개혁이 일어났던 것처럼 그림 인쇄는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의 승리를 보장했습니다.
그녀는 북유럽 중세 미술에 종지부를 찍는 많은 원동력 중 하나였으며, 이들 국가의 거장만이 극복할 수 있는 미술 위기를 초래한 요인 중 하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