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90 EV9 레벨3

제네시스 G90에는 현재 테스트 중인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인 레벨 3가 탑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제네시스는 자율주행 기술을 보다 정교하게 구현하기 위해 라이다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라이다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이 주행하는 환경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해 보다 안전하고 원활한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초 레벨3 자율주행
G90 EV9로 시작하기


출처: MOTOR1.COM

자율주행 레벨 3 기능은 운전자의 참여가 필요한 고속도로 주행 중 차량이 자율적으로 차선 변경, 가속, 감속, 정지가 가능하지만 일부 기능은 자동화가 가능하다.


이에 제네시스는 레이더, 카메라, 초음파 센서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한다.

그 중 센서 중 하나인 라이다(LiDAR)는 레이저 빔을 이용해 거리, 방향 등의 정보를 수집하며 자율주행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LiDAR는 자율주행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센서 중 하나로 차량 주변을 3D로 스캔해 정확한 거리 측정과 물체 감지가 가능하다.

g90에 레벨 3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라이다(LiDAR)가 탑재되면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 구현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LiDAR(광 감지 및 거리 측정)

LiDAR 기술의 작동 원리는 자신과 물체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원격 감지 기술입니다.

빛은 LiDAR에서 방출되어 목표물까지 이동한 후 표면에서 반사되어 다시 광원으로 돌아오는데, 빛의 속도는 일정한 값(299,792.58m/s)이므로 LiDAR는 목표물까지의 거리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장애물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온도, 습도, 빛, 무게, 거리 등과 같은 물리적 매개변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ToF(Time Of Fight) 센서 범주에 속합니다.

LiDAR는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가장 가까운 장애물까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지난 3월 중순 공개된 기아 신형 EV9의 내외장 디자인

자세한 제품 정보는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대형 SUV 전기차인 기아차 EV9에도 제네시스 G90처럼 고속도로 자율주행 레벨 3인 HDP가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 EV9과 제네시스 G90에 탑재되면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는 EV9 G90 레벨 3의 자율주행 기능이 대중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G90 EV9 레벨 3 자율주행은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완벽에 조금 더 가까운 안전하고 스트레스 없는 주행 환경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차세대 고성능 3세대 반도체 집적 컨트롤러 개발은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한 중요한 전략이다.

자체 추진 레벨 3의 양산을 확대하면서 레벨 4, 5에 자주식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목표개발되었습니다.

결국 레벨 3은 거의 완벽한 자율주행의 시작이다.

3세대 통합 컨트롤러는 방열, 소음 및 비용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설계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 기술을 보다 안정적으로 적용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양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3세대 통합제어기 개발 및 적용을 통해 레벨3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모델을 확대해 자율주행 기술 분야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