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 (6)

BCG 매트릭스에 표시된 네 가지 유형의 비즈니스 엔터티에는 서로 다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네 가지 유형의 비즈니스 단위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확장 전략: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스타로 만들기로 결정한 물음표에 해당하는 전략이다.

*유지보수 전략: 현재 사업부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강한 현금흐름을 창출하여 큰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데 적합한 전략입니다.

*수확 전략: 사업단위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킨다.

하베스팅 전략은 약한 현금소나 어두운 미래 물음표에 적용되며 추가 투자 없이 수익만 수확합니다.

*철수 전략: 이것은 기업의 매각으로, 일반적으로 완전히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되는 물음표 또는 전망이 좋지 않고 기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이 이치에 맞지 않는 개에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전략적 사업부는 회사로부터 많은 자금이 유입되어야 하는 물음표로 시작하고, 시장점유율 확대에 성공하는 사업부는 스타가 된다.

시장 성장이 둔화되면 오늘의 스타가 내일의 돈소가 되어 회사에 큰 돈을 벌어줍니다.

결국 현금 젖소는 제품 라이프사이클의 썰물과 썰물 단계에 들어서면서 개가 됩니다.

기업은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를 유지해야 하므로 물음표에 있는 사업을 지원하는 캐시카우가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유지해야 한다.

가능한 한 많은 개별 사업부를 매각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원 구매자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음표 회사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현금 젖소를 보유한 회사는 일부 현금 젖소 매각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부는 다른 기업의 관심을 끌 만큼 매력적이기 때문에 높은 가격에 쉽게 매각될 수 있습니다.

산업재 기업 GE는 블랙 지상파 방송 NBC, 영화 기업 유니버설, 금융 자회사 GE 캐피탈을 매각해 현금을 사물인터넷, 헬스케어 등 미래 성장 사업에 재투자했다.

소비재 중심의 두산그룹이 사업 포트폴리오의 빠르고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해 변신에 성공했다.

두산그룹은 창립 100주년을 1년 앞둔 1995년부터 선제적 구조조정 논의를 시작했다.

현 경영상황을 진단하고 미래 경영전략을 혁신해야 한다.

두산은 소비자 접점이 많은 소비재 사업보다 기업 고객을 위한 공산품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두산은 이러한 전략적 결정에 발맞춰 영등포 맥주공장 매각을 시작으로 기존 흑자를 내는 소비지향 사업을 매각하기 시작했다.

1997년에는 합작법인인 한국3M, 코닥, 네슬레의 지분을 매각했고, 1998년에는 주력사업인 두산음료와 오비맥주에 경영권을 양도했다.

두산은 기존 기업의 선제적 구조조정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중공업 대기업으로의 변신을 추구했다.

2000년 한국중공업(현 두산중공업), 2005년 대우기계(현 두산인프라코어)에 이어 2007년 미국 잉거솔랜드(Ingersoll Rand)로부터 밥캣(건설기계 사업부) 등 3개 사업부를 인수했다.

② BCG 매트릭스와 경험곡선 효과

BCG 매트릭스는 사업단위의 매력도를 평가하기 위한 변수 중 하나로 시장점유율(상대적)을 제시하고, 시장점유율이 높은 사업단위를 매력으로 간주하였다.

즉,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생산원가를 더욱 절감하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경쟁력을 반영하는 변수로 BCG Matrix의 (상대적) 시장 점유율을 선택한 것은 Boston Consulting Group이 여러 산업에 대한 실증 연구를 통해 발견한 경험 곡선 효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경험 곡선 효과누적 생산량이 2배가 될수록 비용(제작비뿐만 아니라 광고비, 유통비, 유통비 등 총비용)이 일정한 비율로 감소하는 현상이다.

70% 경험치 곡선은 누적 전력이 두 배가 될 때마다 단가가 30%씩 떨어져 이전 수준의 70%에 도달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1만개 생산 시 단가가 1000원이라면 누적 생산량은 2배가 되어 2만개 생산 시 단가는 700원, 4만개 생산 시 490원으로 떨어진다.

경험 곡선 효과는 1968년 BCG에서 발표한 이후 1980년대 초반까지 경영 전략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경험 곡선 효과는 시장 점유율이 사업 단위의 수익성(매력)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특정 산업이 경험곡선 효과로 생산량이 누적됨에 따라 비용이 일정 비율로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경쟁사보다 비용 우위를 확보하거나 더 큰 이익을 달성하는 방법은 먼저 생산량을 더 늘리는 것입니다.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점유율을 높여야 한다.

높은 시장 점유율은 생산량을 더 빠르게 증가시켜 비용을 낮춥니다(즉, 강력한 경험 곡선 효과 생성). 경험 곡선 효과를 통해 달성한 비용 절감으로 인해 회사가 제품 가격을 더 낮추면 경쟁자는 더 이상 비용 불리로 인해 해당 회사와 가격 경쟁을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