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년기 정신 건강 1

아동기는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의 시기입니다.

삶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이동함에 따라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학교 교육을 통한 학업 능력 습득, 집단 생활을 통한 규칙 준수, 또래와의 협동 등 사회적 적응 과제를 수행해야 함

1) 아동발달의 특징

(1) 어린이 신체 운동 발달

어린 시절의 신체 발달은 이전 단계보다 느리지만 계속됩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들은 1년에 5~8cm씩 자라며 11세가 되면 아이들의 평균 키는 약 140cm가 됩니다.

아이의 다리는 점차 길어지고 몸통은 좁아지며 점차 어른처럼 보입니다.

체중도 매년 2.7kg씩 증가하는데 이는 뼈와 근육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이다.

근육 세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소년은 소녀보다 강합니다.

신체 비율도 변경됩니다.

상체가 가늘어지고 팔과 다리가 길어지며 초점이 골반 부위로 이동합니다.

하체가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학교 아이들의 다리가 길어지면서 유아기보다 몸이 훨씬 가늘어집니다.

또한 10세 또는 11세 정도가 되면 여아는 남아보다 키가 더 크고 몸무게도 더 많이 나갑니다.

사춘기의 급속한 성장은 남아보다 여아에서 2년 일찍 옵니다.

남아가 여아보다 더 많은 근육 세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아는 유년기 후반부터 청소년기에 걸쳐 더 강해지며, 이는 10대 남아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어린 시절에 아이들은 유아기에 잘 수행할 수 없었던 다양한 대근육 운동 기술을 습득합니다.

학령기에는 균형, 근력, 민첩성, 유연성이 발달하고 달리기, 점프, 호핑, 볼 핸들링 등의 기술이 연마됩니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공을 차고, 드리블하고, 던진 공을 방망이로 때립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운동 능력을 습득함으로써 아이들은 다양한 게임이나 야구, 축구와 같은 조직적인 스포츠에 참여합니다.

8~9세가 되면 아이들은 드라이버와 같은 가정용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세에서 12세 사이의 조작 기술은 성인 수준에 가깝습니다.

매우 섬세한 작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복잡하고 세심하며 빠른 동작을 배우게 되며 악기를 다룰 수 있게 됩니다.

대근육 운동 능력과 달리 여아는 소근육 운동 능력에서 남아를 능가합니다.

(2) 아동의 인지발달

어린 시절은 Piget의 인지 발달 4단계 중 세 번째입니다.

이 수준에서 체계적인/논리적 추론은 구체적인 사건이나 관찰 가능한 대상에 대해서만 가능하며,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이나 존재하지 않는 대상에 대해서는 추론이 불가능합니다.

아이가 경험하고 있는 구체적인 세계에서만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조작기라고 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가상적/추상적 사고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가상의 상황에서 자신이 경험한 것으로 질문에 답하고 가상의 상황을 실제 상황으로 받아들이는 반응을 보인다.

구체적인 작동 시간의 아이들은 사전 작동 시간에는 불가능했던 유지 보수 개념을 습득합니다.

즉, 아이들은 형태나 모양이 변해도 특정 속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 감정, 인지 등을 추론하고 이해하는 관점 수용 능력을 습득한다.

유아기에는 특정한 규칙에 따라 사건이나 대상을 분류하는 것이 불가능했지만, 유아기에는 공통 속성에 따라 대상을 분류하고 유목적 범주에 대상을 할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순위 지정도 가능합니다.

즉, 특정 속성에 따라 사물을 순차적으로 보는 기능입니다.

Concrete Plot 아이들은 시행 착오 없이 높이나 색상과 같은 다양한 측정에 따라 물체를 배열할 수 있습니다.

전조작기 아동은 “보다 큼”과 같은 관계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A와 B를 비교하고 B와 C를 비교하면 A와 C의 관계를 유추할 수 있다.

(3) 아동의 언어발달

언어 발달의 중요한 변화는 6세 이후에도 계속됩니다.

더 많은 어휘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더 길고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호한 대명사를 사용하는 대신 명확한 참조를 만들기 시작하십시오. 동시에 자기 중심주의가 줄어들고 청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됨에 따라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은 목표와 상황에 따라 더욱 분분화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청자에게 낯선 단어를 전달할 때 친숙한 대상에 대한 단어를 전달할 때보다 더 오래 설명하고 내용을 청자에게 적응시키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학교에서 익숙하지 않은 어른들에게 격식을 차리는 말투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즉, 학령기는 문법 정교화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언어의 고급 능력인 언어에 대한 지식이 발달함에 따라 대화 내용에서 드러나지 않는 숨겨진 의미를 분별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이 나이에 문해력이 빠르게 발달하기 시작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읽기 기술은 유아기에 시작하여 어린 시절에 심각하게 발전합니다.

그들은 읽는 법을 배우고 단어를 소리로 변환하는 능력을 습득합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글을 읽는 능력이 능숙해지고 글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이 급격하게 발달한다.

쓰기 능력은 읽기 능력이 어느 정도 발달한 후에 나타납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아이들은 글을 올바르게 쓰는 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도 차츰 발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