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활용 분야_2020년 현재 드론이 활용되고 있는 분야

 가나 에너지의 지킴이입니다이번 주에 7차 무료 드론 교육이 있었어요.어느덧 시작한지 7주째네요.이제 12주차까지 5주 남았습니다.

12주차가 끝나면 자격증이 주어지고 드론 실습을 그만큼 많이 해서 드론을 배우는 분들끼리의 커뮤니티가 형성된다고 해서 더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드론에 대해 전혀 없었던 제가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주 교육은 촬영 기술을 위한 이론 교육과 드론볼 날리기 실습을 병행했는데요, 드론 활용 분야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현재 드론이 활용되고 있는 분야 1. 건설 2. 농업 3. 임업 4. 엔터테인먼트 5. 교육 6. 택배 7. 드론택시 8. 부동산 메이덴대학 보드론 활용 분야 박혜련 교수, 드론정보공학과 건설 분야 45년 전 드론 측량이 항공 측량의 대안으로 조금씩 활용되다가 지금은 대부분 항공 측량보다 많이 쓰이고 있으나 한국에서 규모가 큰 항공 측량 업체라면 모두 드론 측량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최근 시공분야에서 건축, 토목, 기계, 전기, 조경 등 각 분야에 현장관리를 위해 단순공사 진행을 파악하기 위한 영상 이미지 촬영 뿐만 아니라 토목공사 물량 산출공사장 안전관리 건설장비의 자율운행에도 활용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일본에서 ‘Smart Construction’이 불과 몇 년 전부터 건설현장에 도입되어 건설장비의 자율운행에도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한편 대우건설에서는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연초 선보인 바 있는 등 대형 건설사들이 앞다퉈 드론을 현장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보이는 상황이다.

이처럼 건설분야에서는 드론, 수자원공사에서는 댐의 안전관리를 위한 균열조사, 도로공사에서는 고속도로 교량 규율조사를 통해 0.3 미세균열까지 드론을 찾아내고, 그러한 기능을 가진 드론을 자체 개발하여 교량 안전진단에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사면의 안전관리를 위해 매년 주기적으로 드론을 활용하여 사면의 정지화상을 제공하고 있다.

토지주택공사는 자체 LH 드론윅스라는 시스템을 개발해 각 사업부 현장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본부 상황실로 영상을 송출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사례도 있다.

농업 분야의 씨를 뿌리거나 농약을 뿌리는 방제작업에는 오히려 건설 분야보다 빠르게 드론을 활용해 왔다.

임업 분야 소나무재선충 피해지역 파악과 재선충 방제에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방송사인 MBC, KBS, SBS 등 공영방송은 물론 JTBC 등 종편 방송에서도 드론 촬영 화면 제작이 점차 늘고 있다.

“드론은 3차원 공간을 다루는 주제”, “3차원 공간을 다루는 여러 플랫폼과 연계된 분야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 BIM의 3차원 공간설계 단계와 시공 단계에서 드론의 조합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예상되며, 여기에 3D 모델링을 활용하여 VR, AR, MR, XR까지 활용해 문화재 관리, 사아바박물관, 사이버 드라마 세트 등에 활용되고 있다.

드론택배,드론택시,드론택시역시도심순찰등에사용되므로질드론은사람이사는공간과근접하게운행될때많은위험을안는다.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이를 회피하는 수단으로 초음파센터, 비전센서, 라이더센서 등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위해 장애물 인식을 위한 이미지를 학습시키고 AI를 활용한 자율비행을 추구하고 있다.

드론은 단순 3차원 공간 를 이동하는 수단뿐만 아니라 드론에 여러 센서와 조합해 그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으며, 4차 산업분야의 AI와는 이미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BIM과도 합류함으로써 그 오발력이 과연 어디까지 발휘될지 의문이다.

본 내용은 메이덴 대학보의 박혜련 교수(드론 정보 공학과)의 칼럼을 인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