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을 잘하려면 이렇게 해보세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입니다.

말을 잘하는 것의 중요성은 커뮤니케이터만이 생각할 수 있는 생각이다.

우선 잘 들어야 하고 잘 들어야 상대방이 ‘나는 존경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감정은 “회복력”을 갖기 위해 만들어 져야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청취자가 되기 위한 비결은 무엇입니까?


다음 5가지 듣기 요령을 숙지하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1.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을 흉내내는 것이 동정심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상대방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생각해보고 유정식의 입을 통해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말 힘들었을 텐데.” “저라면 정말 힘들었을 것 같아요.”

2. 즉각적인 대답을 하지 않는다
상대방이 문제를 제기할 때 즉시 응답하려는 것은 듣기와 거리가 멀다.

먼저 상대방이 충분히 말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상대방이 조언이나 도움을 요청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B. “이 상황에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3. 질문만 하고 대답은 하지 않는다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혼란스럽다면 즉흥적으로 질문하십시오. 또는 상대방에 대해 의심이 든다면 가정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나 정보가 올바른지 확인하기 위해 질문을 해야 합니다.

“그런 의도로 말씀하시는 겁니까?”

4. 상대방의 바디 랭귀지에 주의를 기울인다
몸짓이나 표정과 같은 신체 언어는 말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합니다.

거짓말을 알아차릴 수 있는 표시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말과 몸짓이 일치하는지, 그 몸짓이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지 귀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5. 바디랭귀지를 조심하라
듣는 사람은 신체 언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당신이 듣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상대방을 향해 약간 몸을 기울입니다.

교차 팔은 절대 허용되지 않습니다.

시계를 보거나 휴대폰을 만지작거리는 것조차 “내 말을 듣지 않는군요”와 같은 오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조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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