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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에 좋은 음식 건강을 위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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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장이라고 하면 소화 흡수를 돕는 정도의 역할로만생각을 하고 다른 기능들에 대해선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대부분이었지요.​그러나 최근 들어서 이 기관의 내부 불균형으로 인하여 각종 질병이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등장하기 시작하고 또한 면역에도깊숙이 관련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자연스럽게 이 기관의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어요​그래서 오늘은 이 기관의 기능과 중요성, 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면서 일상생활에서 지켜나갈 수 있는 관리법을 알아보도록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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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기계를 구성하는 장은 소화와 흡수 그리고 배설을 담당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영양분은 소장, 즉 작은창자에서 흡수가되고 대장 즉 큰창자에서는 일부 전해질이나 수용성 비타민과함께 대부분의 수분이 흡수가 되어요​큰창자에는 정상적인 경우 유익균이라고 부르고 있는 세균이 있어서 소화, 흡수되고 남은 물질을 분해하고 일부 비타민을생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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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창자에 유익균은 비타민K, 비오틴을 생성해 내서 혈액을통해 흡수시키기도 하는데 실질적으로 그 양은 다소 적은 편이지만인체가 섭취하는 비타민의 양이 부족한 경우 이것이 유용하게 사용되기에 그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의 기능이 약화되면 변비는 물론이고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베체트 병을 포함하여심한 경우 대장암이 생길 수도 있으니 일상생활에서 세심한관찰을 통한 이상 상태의 확인은 물론이고 올바른 생활 습관과장에 좋은 음식의 섭취를 통한 식습관의 개선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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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건강을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올바른 생활 습관을 우선알아보도록 할까요?​유산균 섭취를 통해 그 안의 유익균의 생성과 활동을 돕도록 하죠그리고 걷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의유산도 운동도 연동 운동을 자극하여 소화 흡수는 물론 원활한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도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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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고지방 음식을 피하시고 붉은 육류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좋으며 설탕과 같은 단순당이 과다하게 함유된 음식도 유해균을증식시켜 기능 저하는 물론 점막이 손상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고요​장내세균 비율은 유익균 85%: 15%가 딱이에요!특히 유해균이 과다해지면 기관 내 독소가 쌓여 피로나 면역 기능에도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물론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과 과도한 음주와 흡연도 피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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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중요한 한 가지! 장에서 이뤄지는 면역기능이 요즘 새롭게조명을 받고 있어요. ​실제 우리 몸에 80% 가까운 면역세포가 이 기관에 존재한다고 알려지기 시작해 장건강이 바로 우리 몸의여러 기관의 건강으로 이어지고 각종 질병의 위험도도 낮춘다고다시금 인식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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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중요한 기관인 장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우선 율무를 들 수 있어요. 이 율무에는 덱스트린이라는성분이 들어 있어서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는 역할을하여 숙변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나쁜 가스를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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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고구마도 좋은 식품으로 꼽고 있어요. 고구마에는 식이섬유는 물론이고 셀룰로오스가 풍부하게들어있어 배변의 활동을 돕고 얄라핀이라는 중요한 성분을함께 포함하여 장 안을 깨끗이 하고 독소를 원활히 배출하여이 기관의 환경의 밸런스를 효과적으로 유지해 주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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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엉도 장에 좋은 음식으로 손색이 없는 식재료랍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여러 채소류들 중에 10위 안에 들 정도로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서 연동 운동을 활발히 해주고 식이섬유와 함께 숙변이 배출되어 가스가 차는 걸억제하여 아랫배가 땡땡하게 느껴지는 팽만감을 줄여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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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토마토도식물성 식이섬유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서 연동운동을 활발히촉진해 주고 노폐물과 숙변 제거를 통하여 변비를 예방하고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죠.​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주며 그 안에 이상발효가 일어날 수 있는 밀가루 음식을 줄이는 식습관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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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양배추가 분들에게 건강한 식재료로 사랑을 받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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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식이섬유를 볼수 있어요 양배추에 100g당 8.1g으로 높은 함량을 지녔고유익균을 증식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장에 도움이 되죠식이섬유는 변비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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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U 성분도 장 기능에 도움을 주는데요,브로콜리의 10배나 높은 함량을 지닌 이 성분의 역할을 위산의 분비를 조절 및 장의 조직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요 ​때문에 유익균이 잘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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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요즘 들어 눈에 띄는 빨간 양배추는 일반 양배추보다식이섬유와 비타민C, 비타민K를 함유하고 황성분도 풍부해서 중금속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뛰어나다고 알려지고 있어요.​그리고 빨간색을 띠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안토시아닌이라는뛰어난 항산화물질을 가지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지요장의 노화를 늦춰주는 역할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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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배추의 주요한 성분인 비타민U는 우리가 흔히 잘라버리는심지 부분에 풍부하게 들었다는 것을 아시나요?​그래서 요즘은 일반 양배추보다 영양성분이 뛰어난 빨간 양배추를버리는 곳 없이 완전하게 섭취하기 위해 즙을 내어 드시는 경우가 많고 특히 청정지역의 맑은 공기와 비옥한 토양에서 자라난 제주산 빨간양배추를 선호한답니다.
심까지 넣은 제주산 빨간양배추즙도 괜찮아요~​일상의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시도해 보시는 것도효과적인 선택이 아닐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