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꾸준히 먹어야 예방에 좋아요 ..

건조하고 추운 계절이 되면 기침이나 가래를 끼고 사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고 약을 먹고 푹 쉬면 상태가 호전되지만 바쁘게 사는 현대인에게 휴식은 줄 수 없기 때문에 결코 쉽게 기침이나 가래 현상이 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상태가 계속되면 기침, 가래가 심해져 만성 기관지염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평소 식습관으로 기침, 가래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는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을 내는 것으로 오미자입니다.

그 중에서도 신맛이 가장 강한데, 이 신맛이 침을 모아 신장을 자극에 점액을 보충하고 갈증을 돕는다고 합니다.

기침이 심하거나 목이 잘 쉰 사람이 오미자를 꾸준히 차로 마시면 목이 가려워지는 현상이 개선돼 폐 건강을 향상시키고 만성기관지확장증 기침, 천식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

또한 오미자에 신잔드린, 고미신, 시트랄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도라지는 기관지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를 모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급성 인후질환을 치료하는 주요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대가 피곤하고 목이 잘 잠기거나 그 후가 건조해서 근질근질할 때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고름을 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상처를 치료하고 오래된 피를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가래를 많이 뱉는 폐농양에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감초와 함께 물을 끓여 마셔도 되고, 목이 심하게 아플 때는 입안을 헹궈도 됩니다.

>

맥문동은 동의보감에 따르면 자양과 생진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약제로는 달걀 뿌리를 사용하는데, 뿌리에 끈적끈적한 점성이 우리 몸에서 점액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심폐, 위의 열을 낮춰주기 때문에 좋고, 기침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로 만성 기관지염이나 인후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맥문동을 섭취할 때는 뿌리 안에 있는 심지는 반드시 제거해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

털과자는 염증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허리, 무릎 관절 등이 자주 아프거나 운동으로 인해 근육이 피로해져 저린 사람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C와 유기산, 타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노화 예방에도 좋고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침과 가래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를 촉촉하게 하기 때문에 비염이나 천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침과 가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 같은 시기에는 더욱 기관지의 건강 관리를 좋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전해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앞으로도 다양하고 도움이 되는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Leave a Comment